아레나

운전면허 1종, 2종 차이와 선택 방법

By 2020년 12월 6일12월 9th, 2020No Comments

안녕하세요! 오늘은 운전면허 1종과 2종의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운전면허 1종, 2종 차이와 선택 방법
운전면허 1종, 2종 차이와 선택 방법

운전면허 1종, 2종 차이와 선택 방법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수능을 무사히 치른 학생들은 이제야 숨을 돌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험생 여러분들, 이 혼란했던 한 해 동안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이제 슬슬 학업 스트레스를 풀고 나면 대학생이 될 준비를 할 것 같은데, 성인이 이 시기에 해야 할 일로 가장 먼저 추천하는 것은 운전면허 취득입니다. 나중에 대학에 입학하거나 취직하거나 하면, 또 자유가 없어지기 때문에 생각보다 면허를 따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첫째, 면허증도 종류가 많기 때문에 나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결정해야 하는데, 선택지 중 오늘은 운전면허 1종 2종의 차이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면허는 1종과 2종뿐만 아니라, 생각보다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습니다. 1종에는 대형 보통 특수가 있고, 2종에는 보통 소형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가 있습니다. 이 중 1종 대형 특수는 1종 보통사람이 취득 후 1년 이후만 받을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소형과 원동기장치 자전거는 전동 킥보드, 자전거, 오토바이 등을 위하여 취득하는 것이므로 실제로 처음 운전을 접하는 여러분이 받을 수 있는 종목은 1종 보통 2종 보통(자동 or 수동 선택)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제1종 = 1종 보통, 제2종 = 2종 보통으로 한정하여 정리합니다.

취득절차

운전면허 1종 2종의 차이는 최초 취득절차에 있습니다. 전체적인 절차는 교통안전교육▶신체검사▶학과시험(▶필기시험)▶기능시험▶도로주행시험▶면허발급의 순서로 진행되는데, 각 시험의 난이도는 동일합니다. 먼저 필기시험은 같은 문제의 은행에서 무작위로 출시가 되는데 커트라인이 다릅니다. 1종은 70점 이상, 2종은 60점 이상을 받아야 학과시험에 합격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다음 기능 시험부터는 자신이 응시한 종목에 맞는 차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기능시험장은 시험소에 따라 순서가 다르지만 같은 구성으로 설계돼 있고 합격기준이 80점인 것은 1, 2종이 같습니다. 1종의 지원자는 수동변속기 1톤 트럭(승합차 3 또는 포터)을 운전하고, 2종의 지원자는 지원서 시 자동 면허를 받으면 자동 면허를, 조건으로 하지 않으면 수동변속기 승용차를 운전합니다. 마지막 도로 주행 시험에서도 역시 기능 시험으로 운전한 차량으로, 4개의 코스 중 1개를 랜덤으로 선택해 시험을 치러 역시 70점 이상으로 합격합니다. 면허 취득 절차를 보면, 수동 클러치 1톤 트랙을 운전할 자신이 없다면 2종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1종과 2종의 차이는 자격을 취득한 후 운전할 수 있는 차종에 있습니다. 위와 같이 1종으로 취득했을 경우, 모든 승용차, 15인승 이하 승합차, 12톤 미만 화물차, 건설기계(3톤 미만 지게차), 10톤 미만 특수차(렉카, 트레일러 제외), 원동기장치 자전거 등을 모두 운전할 수 있지만 2종 면허의 경우 승용차, 10명 이하 승합차, 4톤 이하 화물차, 3.5톤 이하 특수차(레커 트레일러 제외), 원동기장치 자전거까지 운전할 수 있습니다. 사실상 화물이나 특수 자동차는 즉시 운전하는 법이 없죠. 11인승 이상의 화물차를 운전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면, 2종 면허를 자동변속기 조건으로 딴 경우 수동변속기 차량을 운전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자동 조건이 아닌 수동으로 잡을 경우 자동 수동으로 모두 운행할 수 있습니다. 대형면허는 1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후부터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운전면허 1종 2종의 차이를 취득 절차와 운전 가능 차량으로 구분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마지막으로 선택 가이드를 제시해드리겠습니다.

선택 가이드

1. 군대에 운전병으로 가고 싶은 경우나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에 지원하고 싶은 경우는 무조건 1종, 2. 후에 운전을 업으로 하거나 지게차 등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취득할 생각이 있는 경우는 1종, 3. 11인승 이상의 승합차를 운전하는 경우가 있는 경우는 1종, 4. 다마스, 라보 등 경상용차를 모는 경우가 있는 경우는 1종(2종도 운전할 수 있지만 대부분 변속기가 매뉴얼이기 때문에), 5. 나머지 여러분 이외에 수동변속기 1톤 트럭을 운전할 자신이 없는 경우는 2종 자동, 6. 지금 당장 트럭 운전은 무섭지만, 7년 무사고로 즉시 1종 보통으로 갱신해 오르고 싶은 경우는 2종 수동, 7. 일단 간단하게 자동적으로 취득해 두었다가 7년 무사고 달성 후에 도로주행시험(수동차량)을 한 번 쳐서 1종 보통면허로 갱신하고 올라가고 싶은 경우는 2종 자동으로 정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 여름 다른 종의 보통이라도 자동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국무조정실 규제개혁위원회가 대대적으로 알렸습니다. 계획대로라면 경찰청이 이미 지난해 12월 도로교통법을 개정해 각 운전면허시험장에 오토 트럭을 보급해 지금쯤이면 자동 조건으로 1종을 취득하는 사람이 늘었을 텐데, 이미 예상했듯이 아직 이렇다 할 소식이 전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2종 오토를 취득하고, 7년 후의 1종 오토로의 승격을 기대하는 분들이 많이 계시겠지만, 아직도 전혀 기색이 없음을 알아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모든 응시자 여러분 파이팅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