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나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점

By 2020년 12월 5일12월 9th, 2020No Comments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점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점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차이점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하신 분들은 아마 모르는 분들도 많을 텐데,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이 자동차 정기 검사와 종합 검사입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기간 만료일 기준 최대 3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행하지 않는 경우 번호판 자체를 압류당할 수 있기 때문에 차를 처분하지 않는 한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정기 검사와 종합 검사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자동차 정기 검사는 신규 차량을 등록하고 정기적으로 받는 검사를 말합니다. 한번 검사를 받으면 유효기간이 결정되며, 만료일을 전후하여 31일 이내에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보통 사업용 차량이 아닌 일반 차량의 경우 4년 후에는 2년마다 반복되고, 사업용 차량의 경우 2년 후에는 1년마다 검사가 실시됩니다. 정기 검사 항목은 크게 자동차의 구조나 장치가 자동차 관리법을 위반하지 않았는지 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대기환경보전법상의 배출가스 허용기준도가 충족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기소음이나 경적소리는 소음·진동관리법의 기준치에 맞는지 튜닝을 한 차량이라도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구조변경이 이뤄지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물론, 보험가입의 유무와 소유권에 대한 확인도 실시하고, 기능과 안전, 환경 사항에 관한 모든 부분에 대해 검사를 실시합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자동차가 많이 모이는 지역은 자동차의 매연 등으로 인해 대기 오염이 점점 심각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청정한 대기를 유지하는 지역도 있습니다. 따라서 지자체가 법률로 정해 특정 지역에 속한 차량에 한해 배기가스 배출검사를 강화합니다. 대기환경보전법,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등에 의거하여 검사를 시행하여 정기검사 항복을 통해 강화된 검사를 실시하고, 두 가지 검사가 중복되는 경우에는 종합검사만 시행합니다. 차량을 소지하고 있다고 해서 무조건 종합검사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종합검사의 대상과 주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종합검사는 비상업용 차량의 경우 출고 후 6년 후 2년 주기로, 상업용 차량의 경우 3년 후 1년 주기로 검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결국 종합검사는 정기검사와 주기가 겹치게 되어 처음으로 정기검사를 실시한 후 종합검사만 시행합니다. 단, 종합검사는 인구 50만 이션 대도시, 수도권과 광역시, 대기 관리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시군에 속하는 차량만 받게 됩니다. 정기검사와 달리 종합검사는 차량을 실제 도로주행환경과 유사한 상태로 배출가스 배출량을 측정하기 때문에 기존 정기 검사장에서는 종합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만약 문제가 생겼을 경우 정비소에서 수리를 받고 재검사를 해야 하며, 2회 이상 불합격 시 운전자는 반드시 배출가스 정비업소의 수리가 끝난 후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정기검사와 종합검사, 꼭 놓치지 않고 받는 것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정기검사와 종합검사의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