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레나

주식 매매후 입금되는 날짜 정리!

By 2020년 12월 1일No Comments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주식 거래시장에서 매도 후 입금되는 날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내 주식 거래시장에서 매도 후 입금되는 날짜

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 중 하나가 팔았을 때, 그 금액이 언제 통장으로 입금이 되는지가 많이 궁금해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주식을 꾸준히 한 사람들도 헷갈립니다. 주식 매도 후 입금이 되는 날짜는 판매를 한 날에서 (+2일)입니다. 만약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장이 쉬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5일과 6일이 토요일, 일요일이고, 4일 금요일에 팔았다고 가정을 하면 (+2일)은 토요일, 일요일은 제외하고 7일은 월요일입니다. 그럼 평일 기준 날자로 가정하면 인출을 할 수 있는 날은 월(+1), 화(+2) 일이니, 화요일에 인출 가능하십니다. 이러하듯이 판 날을 기준으로 공휴일과 주말을 포함해서 +2일 후에 판 금액을 찾을 수 있습니다. 주식 매도 후 입금이 된 날이 +2일이라고 하면 몇 시에 돈을 찾을 수 있는지도 당연히 궁금하시리라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서 4일 날 판매를 했다면 8일 날 찾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8일 날 몇 시에 돈을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8일 날 은행 업무가 시작하는 시간인 오전 9시부터 찾을 수가 있다고 보면 됩니다. 장이 시작하기 전에 돈을 찾을 수 있으며 ATM을 이용한다면 8일 ATM 기기를 사용할 수 있는 오전 8시부터 찾을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증권사가 장이 시작하기 전에 전 은행 업무 시작과 동시에 판매를 한 금액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물론 증권사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었지만, +2 일이 되는 날 장이 시작한 이후 1-2 시간 정도를 지난 후에 찾을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으며, 판매를 하는 날 몇 시 전까지 해야만 2일에 빨리 찾을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날 판매 시간과 관련이 있는가?

판매를 하는 날이 예를 들어서 8일 날에 매도를 했는데 아침 10시까지도 판매를 했거나 아님 장이 끝나기 전인 오후 2시 45분에 판매를 할 수도 있으며 시간 외 거래에서 오후 5시 30분에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파는 날은 거래시간에 관계없이 매도를 한 날짜 기준으로 정해집니다. 오후 6시 이전에 판 금액은 +2일에 찾을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8일 날 오전 10시에 판 사람과 8일 날 시간 외 거래로 오후 4시 30분에 거래한 사람은 +2일에 돈을 찾는 시간은 같습니다. 그럼 왜 주식 매도 후 출금 날이 +2일에 우리는 돈을 찾을 수 있는 걸까요? 그럼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파트를 사고팔 때도 계약한 날 잔금을 다 주고받을 수도 있지만 며칠 후나 몇 달 후에 잔금을 주고받는데, 주식도 그렇게 정해놨습니다. 아파트처럼 사고팔고 나면 등기를 해야 소유권 이전이 되는데 내 것이 되려면 증권예탁 결제원에서 내 이름으로 등기를 해야 하며 등기를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이틀이나 걸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월요일에 사고, 저녁에 그 회사 산 사람들의 이름을 다 모아서 화요일 아침에 증권예탁결제원에 증권사가 그 이름을 넘겨준 후 증권예탁결제원에서 주인들이 바뀌었다고 일일이 등록을 한 뒤에 그날 오후에 넘겨주게 되면 그다음 날인 수요일 아침에 월요일 산 투자자들이 등기권리증 같은 것을 받습니다. 물론 증권사 직원들이나 예탁결제원에서 밤을 새워서라도 그 일을 빨리 처리해 줄 수 있겠지만 예전의 업무관행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고 +2일 내로 매도 후 입금을 받을 수 있지만 펀드는 시간이 더 걸린다고 보셔야 합니다. +3일로 월요일 아침에 팔겠다고 신청하면 목요일에 입금이 되는 겁니다. 또 해외펀드면 그 나라 시장으로 팔겠다는 주문 전달되는데서 또 하루 더 걸리게 되며 돈을 찾고 나면 우리나라 원화로 환전해서 들어오는데 하루가 더 걸리기 때문에 혹시 중간에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이 끼면 일주일이 더 걸리게 됩니다.

중요한건 투자 기법

주식 사고팔기를 시작하기 전에 기본적인 용어라든지 차트를 보는 법, 언제 돈이 입금되는지 등 기본적인 것을 숙지해야만 합니다. 생각보다 초보 투자자가 숙지해야 하는 용어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혼자서는 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차근차근 진행하는 것이 혼자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알아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주식 매도후 입금되는 날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 모두 소중한 자산 잘 키워가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